기초연구란 우주의 기원이나 생명의 진화 등 특별한 응용을 염두에 두지 않고 인류의 호기심을 충족하는 연구를 말한다.
한국 언론에도 종종 기고하는 왕신셴 국립정치대 교수에게 누군가 던진 질문이다.그러나 돌이켜보면 대만으로 하여금 그렇게까지 깊은 배신감을 느끼게 해서 그 후 오랜 세월이 지나서도 원만한 관계를 회복하지 못하게 된 데 대해선 우리의 입장에서도 반성의 여지가 없지는 않다.
장 총통의 최측근이자 초대 한국대사 샤오위린은 대사관저가 김구 선생이 살던 곳인 걸 알곤 암살 장소인 서재를 침실로 바꾸고 꿈에서라도 김구 선생을 만나길 고대했다.효력은더 중앙 플러스hello! Parents미운 4살 싫어병 기뻐하라부모가 놓친 아이의 속마음책 99%는 사실 쓸데없는 글‘인생 책 10권 이렇게 골라라새벽마다 몰래 게임한다그 아이 바꾼 ‘엄마의 노트더 중앙 플러스글로벌 머니中반도체 막다 韓도 족쇄찬다美 ‘워킹그룹 초대장의 함정美 대선 앞 평가한 中 반도체엔비디아 AI칩에 2년 뒤진다누가 이기든 무역전쟁2 온다美대선.서울 명동소재 대만대사관에서 마지막으로 거행된 하기식에 운집한 화교들이 대만국기인 청천백일기가 내려지는 모습을 울면서 지켜보고 있다.
중국의 부상 이후엔 물론 달라졌다미국이나 서방의 제재 움직임이 예상된다.
김 위원장은 지난 10일 평양을 출발해 러시아를 방문 중이다.
하지만 지금까지 중국·러시아·북한에 대해서는 구체성이 잘 보이지 않다.▶박원곤 교수=김정은 위원장의 자충수다.
▶문=노후한 미그기와 함정 등 재래식 무기 현대화와 관련한 거래가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.북한을 향한 국제사회도 당시엔 적대적이지 않았다.
기술 전수에 합의해도 협상에서 넘어야 할 벽은 존재한다.▶위=한·미 동맹이나 한·미·일 협력 강화는 맞는 선택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