코로나로 고통받은 국민의 나이를 줄여주는 효과로 정서적 위로를 주는 법안을 구상했다며 지역구 유권자들도 ‘좋다는 반응이 대세여서 법안을 대표 발의한 것이라고 했다.
바그너의 음악극 ‘뉘른베르크의 명가수와 ‘트리스탄과 이졸데 전주곡이었다.[사진 서울시향] 브람스는 형식적 균형과 절제의 아름다움을 추구한 작곡가이다.
얍 판 츠베덴의 서울시향 연주회 브람스의 절대음악적 아름다움 바그너의 ‘음악으로 철학하기올 신년음악회와 함께 서울시향을 새로 지휘하는 얍 판 츠베덴.브람스와 바그너는 모두 19세기 낭만주의 시대의 대표적 작곡가이지만.바그너야말로 내가 어떤 사운드의 세계에서 비롯됐는지 보여줄 수 있는 최고의 작곡가라는 지휘자 츠베덴의 인터뷰에서도 알 수 있듯이.
그도 그럴 것이 브람스는 교향곡·실내악 등 기악음악 위주로 작곡했고.오보에와 클라리넷 선율은 선명하게 부각되었다.
오희숙음악학자·서울대 음대 교수.
이번 공연에서 지휘자는 자신의 음악적 색채를 명확하게 구현하고자 했던 것으로 보인다.우리는 그 전쟁에서 날마다 지기만 했다 같은 문장은 어떤가.
물이 잘 나올 세상이 언젠가는 올 걸요라고 말한다.혹은 반도체나 자동차를 만들어 수출 많이 하는 그 대기업이 거인인가? 그런데 왜들 ‘잘 사는 집에서 자란 아이들이 심성이 곱다고 말하고 대기업 직원이 되려고 그토록 애를 쓰는 걸까.
이분법적이다 예전 비판 낯설어 난쟁이-거인 등 시대가 이분법적 세상은 정말 70년대 그대로인가 하지만 ‘사람들은 집단행동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믿고 있었다 같은 문장도 있다.전에는 선명하게 보였던 거인이 지금은 어디에 있는지 흐릿하다.